시대마다의 장애인관에 대해서 서구와 우리나라의 흐름을 살펴보고, 이들 장애인관이 어떻게 이념화 되어 왔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먼저 제2장에서는 장애인관의 역사적 변천에 대해서 서구사회와 우리나라의 사회에서의 시간적인 추이(종적인 시대적 변화)에 따라서 분석해보고, 제3장에서는 장애
1. 한국교육의 역사적 발달
1)원시시대교육
원시시대에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교육을 시키는 기관이 따로 없었겠지만,
교육이 없지는 않았다. 적어도 그 당시엔 생존에 필요한 여러 가지 지식이나 기술을
할아버지, 할머니, 부모, 부족, 이웃, 연장자들이 알려주었을 것이다.
형식적인 교육기관이 존
교육의 대표적인 학자인 듀이(J.Dewey)의 영향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교육과정 내용을 학습자의 흥미와 요구에 두고 학습과정에서 경험의 체계를 강조하는 것이다. 결국, 현대의 성장식 교육관은 주입식 교육관,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토대로 시대를 거듭하여 문제점을 보
Ⅱ. 주입식 교육관과 자연주의, 진보주의,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
1. 주입식 교육관
1) 주요개념
학생의 흥미, 의욕, 능력, 이해 등을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선정한 소정의 교육내용을 학생에게 주입시키는 교육관이다. 이 말은 원래 중세 가톨릭교회에서 초개인적인 교의를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
2. 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성
‘평생교육’이란 말은 앞의 랭그랑이 사용한 프랑스어의 ‘Leducation Permanente’를 영어로 ‘Lifelong Education’으로 옮긴 것을 우리말로 번역하여 사용하게 되었다. 일본에서는 이 말을 ‘生涯敎育’이라고 번역하고 있다. 평생교육의 개념은 언급한 바와 같이 1965년 유네스
점차 자유민인 농노의 지위로 상승하였고 거기서 다시 중세 후기의 완전한 자유를 가진 농민, 직공, 장인 등의 높은 신분으로 격상하게 되었다. 그리스도교가 성장한 것은 초창기 그리스도교인들이 필요할 때에는 언제든지 영도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규율이 잡히고 조직을 구축했기 때문이었다.
실제 놀이의 교육효과에 대한 연구를 보면, Hurlock (1978)은 유아기는 신체가 유연하여 새로운 기술을 습득할 뿐 아니라 새로운 동작을 시도해 보려는 의지가 높아 기본적인 운동기술을 학습하기에 이상적인 시기라고 하였고 Johnson, Christie와 Yawkey(1999)는 노리가 유아의 도덕적 기준이나 규칙, 성역할, 협동
어느 나라에도 우리나라처럼 교육열이 높은 나라는 없다. 세계 최고라고 말하던 일본을 무너뜨린 지 이미 오래다. 하늘 높은지 모르고 올라가는 교육열의 끝은 어디까지일까, 그리고 그렇게 부모들의 교육열을 높인 요인이 무엇일까.
얼마 전에 신문에서 한국교육개발원이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설
II. 마르크스주의의 주요 주제들
1. 소외
마르크스에 의하면 노동은 인간적인 활동이다. 즉, 인간만이 세계에 대해 계획적인 활동을 할 수 있고 그것을 변형시킬 수 있다. 마르크스는 노동이 인간의 자발성을 실현시키며 최상의 잠재적 가치를 갖는다고 주장한다. 현 사회에서 노동이 강제적인 까닭